보도자료

JLL, “지금이 노후화 자산 향상 최적기”

아시아 태평양 지역 부동산, 400억 달러 이상의 부동산 미실현 가치 묶여 있어­

노후화된 건물의 임대료는 동일 입지 위치의 잘 관리된 최신 건물보다 최대 60% 낮아­

투자자와 임대인,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변화되는 트렌드에 맞추어 자산 가치 향상 필요

5월 27, 2021

2021년 5월 27일, 서울 – 글로벌 부동산 서비스 회사인 JLL (NYSEL JLL)이 최신 발행한 '노후화 부동산 가치 향상 (Unlocking Value in Real Estate)' 가이드에 따르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부동산 투자자와 임대인은 보유 부동산 자산의 연식이 높아지고 노후화가 진행되면서 소득 창출과 비용 절감의 기회를 놓치고 있다고 말한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 주요 권역에 위치한 투자 부동산 자산 절반의 연식이 20년을 넘었고, 오래되고 노후화된 성과 미달의 부동산에 미화 400 억 달러가 넘는 부동산 미실현 가치가 묶여 있는 것으로 추산하였다.

가이드에 따르면, 주요 권역에 위치한 오피스, 쇼핑몰, 호텔, 주거용 건물 및 산업 시설은 최종 사용자 행동 및 선호도 변화에 맞추어 자산 향상 전략을 재고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한다.

오래된 건물은 비효율적인 인프라, 비효율적인 에너지 및 유지 관리 시스템으로 운영 비용이 증가하여 순영업이익이 감소하고 있다. 노후화된 건물의 임대료는 동일 입지에 위치한 잘 관리된 최신 건물보다 최대 60%가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팬데믹 이후에 새롭게 설계된 건물이 시장에 진입함에 따라 이러한 차이는 더욱 현저하게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하였다.

앤드류 맥퍼스 JLL 아시아 태평양 지역 자산 개발 총책임자는 “코로나로 인해 시장의 역학과 임차인의 기대치가 변화하면서, 기존 건물들이 팬데믹 이전의 가치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고 있다."라고 말하였다. “임대인과 투자자는 시장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임차인을 유치하고 유지하기 위해, 설계 개선에서 폭넓은 업그레이드에 이르기까지 자산 가치 향상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고, 전체 자산의 재배치(리포지셔닝) 또는 용도 변경 등 다양한 자산 가치 향상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JLL 가이드는 자산 향상의 가장 큰 기회를 제공하는 5개 자산 클래스에 대한 주요 트렌드, 새로운 가치 창출 요인 그리고 자산 향상 전략을 제시하였다. 

* 오피스 – 안전하고 유연한 공간, 웰니스 편의시설, 비대면 프롭테크 기술 등 새로운 근무 방식을 수용 해야 한다. 

* 리테일 – 공간의 크기와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전자 상거래의 가속화에 대응하여 빠르게 움직여야 한다. 더 많은 F&B 및 사용자 체험 공간이 선호되면서 임차인 구성도 변화하고 있다. 

* 물류 산업 – 창고 및 물류센터는 라스트마일 배송 서비스, 당일 배송, 로봇 공학 및 자동화, 지속 가능성 목표에 부응하기 위해 진화하고 있다. 향후 자율주행 차량 및 드론을 이용한 배송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 호텔 – 호텔의 컨셉과 가치평가가 바뀌고 있다. 오래된 호텔을 코리빙 (Co-living) 또는 서비스 아파트로 용도 변경 개발하여 수익 창출하는 기회를 탐색하고 있다. 일부 호텔은 위생, 인간 경험 및 운영 효율성을 전반적으로 더 빠르게 높일 수 있는 수단으로 프롭테크를 채택하고 있다. 

* 주거 – 코리빙, 실버타운, 학교 기숙사, 복합 용도 시설 등의 개발과 함께, 재택 근무 및 기타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를 통합 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개럿 발로우 JLL 코리아 PDS 본부장은 “지금이 노후화된 자산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시점이다”라고 말한다. 

발로우 본부장은 “코로나 이후 건강 및 웰빙, 인간 경험, 지속 가능성 및 테크놀로지와 같은 새로운 가치 창출 요인과 카본 제로, ESG 등 친환경 요소에 투자하여 빌딩 성과를 높이고자 하는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투자자와 임대인은 현재 코로나 회복 기간 동안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변화되는 트렌드에 맞추어 비효율적이고 높은 운영 비용의 시설을 업그레이드하거나 리포지셔닝 하는 등의 투자를 통해 자산 가치를 높여서, 향후 자산 매각 또는 임대료 수익 창출의 업사이드를 실현하고자 한다.”라고 설명하였다.

이어서, “많은 투자자와 임대인이 직면하고 있는 주요 과제는 특정 투자 기간 동안 최고의 수익을 제공할 수 있는 최적의 자산 향상 범위를 정하고 구현하는 것이다.”라며, “JLL 자산 향상 솔루션은 고객 자산의 물리적 및 재정적 성과를 기존 및 미래의 경쟁사 건물과 벤치마킹하고 방대한 양의 자산 데이터와 부동산 전문 지식을 활용하는 다각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을 통해, 기존 자산에서 잠재 및 추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을 제시한다.”라고 밝혔다.

- 끝-


JLL 소개

JLL (NYSE: JLL)은 부동산 투자 및 관리를 전문으로 하는 글로벌 종합 부동산 서비스 회사입니다.  JLL은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부동산의 미래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최첨단의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고객, 직원 및 지역 사회를 위한 보람 있는 기회, 경이로운 공간 및 지속가능한 부동산 솔루션을 창출합니다. JLL은 2021년 3 월 31 일 기준 연간 매출 166 억 달러의 Fortune 500 대 기업으로서, 80 개 이상의 국가에서 91,000 명 이상의 글로벌 인력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JLL은 존스랑라살 주식회사 (Jones Lang LaSalle Incorporated)의 브랜드 명칭 및 등록 상표입니다. jll.com

JLL 코리아는 2000년에 JLL 아시아 태평양 본사의 100% 자회사로 설립되었습니다. www.jl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