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JLL, 영남권 물류 부동산 시장 확대 박차

영남권 수요 신속 대응 위한 업계 최초 부산지역 사무소 개설

3월 11, 2022

한정림

02-3704-8878

2022년 3월 11일, 서울 – 글로벌 종합 부동산 서비스 회사인 JLL 코리아는 부산 지역에 물류 부동산 서비스를 전담하는 사무소를 개소하여, 영남권 물류 부동산 시장으로의 진출 영역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JLL이 최근 발행한 ‘영남권, 아시아 물류 게이트웨이’ 보고서에 의하면, 영남권은 인구수가 높고, 부산항, 울산항 등 다수의 항만을 갖추고 있으며 항구 물동량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물류 시설은 수도권 대비 현저히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 12월 기준 전국 물류센터의 총 연면적은 약 1,032만평으로 추정되는데, 이 중 약 65% (약 672만 평)가 수도권 지역에 집중 되어 있으며, 영남권은 약 15%(약 157만평)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상대적으로 수도권 대비 적은 공급량을 감안할 때, 향후 영남권의 물류센터 시장은 성장 잠재력이 높다고 할 수 있다.

JLL 물류산업 자산 서비스팀 우정하 본부장은 “수도권에 이어 부산을 중심으로 한 영남권에서도 이커머스와 3PL의 탄탄한 수요, 현재 진행 중인 물류 개발 프로젝트 등으로 물류센터 개발과 임차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부산에서는 항만을 이용한 냉동냉장 물류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라며, “영남권에서 증가하고 있는 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물류 개발 컨설팅, 시장 분석, 매입 매각, 임대차 등 물류 부동산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부산지역에 JLL 사무소를 개설하게 되었다.”라고 밝혔다.

부산 권역 물류센터의 잠재 임차인들은 대형 및 중소형 이커머스 업체들과 부산항을 이용하는 물류 유통 기업들이다. 향후 이들 지역에 대한 배송 공급 필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특히 온라인 식품 배송 업체들이 새벽 배송 등 신선 식품 유통망을 부산 권역으로 확대하고 있다.

JLL 분석에 따르면, 현재 영남권에서 연면적 1만평 이상의 대형 센터는 물동량 증가세와 배후수요 대비 공급이 제한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면적 5,000평 이상의 92개 물류시설 중 1만평 이하의 센터가 절반을 훌쩍 넘는 63개, 1만평~3만평 센터가 21개, 그리고 3만평 이상의 초대형 센터가 8개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초대형센터들은 7개 센터가 최근인 2010년대에 지어졌는데, 수도권 지역과 마찬가지로 대형 물류센터가 지어지고 있는 요즘의 트렌드가 반영되었다.

지역별 센터의 특징을 살펴보면 울산지역의 모든 센터가 상온 또는 상저온 복합센터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경남지역에서도 순수저온센터가 차지하는 비율은 5%로 매우 낮은 반면, 부산지역에서는 신선제품을 바탕으로 한 수요가 매우 커서 순수저온센터가 차지하는 비율이 연면적 기준 전체의 약 69% 가량을 차지했다.

JLL에서 파악한 부산 지역의 연면적 5천평 이상 순수 저온 물류센터는 약 40개로 3개의 센터를 제외한 모든 저온 물류센터는 2010년 이전에 준공된 센터들이다. 냉동냉장수협에 따르면 부산 지역의 저온 물류센터 중 약 41%가 준공 후 31년 이상 운영되고 있다.

영남권의 상온 명목임대료는 23,000~38,000원, 저온 명목임대료는 50,000~75,000원 범위 안에 많이 형성되었다. 같은 도시 내에서도 임대료 차이가 큰 경우들이 관측되었으며, 수도권임대료와 유사한 수준을 보였다.


JLL 물류산업 자산 서비스팀은 물류센터 전문인력으로 구성된 전문가 그룹으로, 물류센터 개발 컨설팅, 시장분석에서 매입 매각, 임대 임차, 자산관리까지 종합적인 물류 서비스를 제공한다. 물류센터 관련 국내외 1천 여개의 화주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JLL 소개

JLL (NYSE: JLL)은 부동산 투자 및 관리를 전문으로 하는 글로벌 종합 부동산 서비스 회사입니다. JLL은 첨단의 테크놀로지를 사용하여 고객, 직원 및 지역 사회를 위한 보람 있는 기회, 경이로운 공간 및 지속가능한 부동산 솔루션을 창출함으로써 보다 나은 세상을 위한 부동산의 미래를 선도해 나갑니다.  JLL은 2021년 연간 매출 194 억 달러의 Fortune 500 대 기업으로서, 80 개 이상의 국가에서 98,000 명 이상의 글로벌 인력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JLL은 존스랑라살 주식회사 (Jones Lang LaSalle Incorporated)의 브랜드 명칭 및 등록 상표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jll.com을 방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