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Ribbon Commands
Skip to main content

뉴스

서울

JLL, 글로벌 도시를 세 범주로 그룹화: ‘새로운 세계 도시’ 소개

서울과 시드니는 향후 ‘확립된 세계 도시’에 진입할 여지 있는 역동적인 도시로 전망


​​​​​

2015 11 9, 서울 - 글로벌 부동산 컨설팅 회사인 JLL (NYSE: JLL)의 도시 리서치 센터가 '도시의 비즈니스 (The Business of Cities)'와 공동으로 발간한 "세계화와 경쟁: 새로운 세계의 도시'의 보고서에 의하면, 급속한 도시화, 기술적 혁신, 그리고 새로운 상거래 모델로 인하여 도시는 전세계적으로 새롭게 탈바꿈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변화는 새로운 유형 및 클러스터의 도시로 진화하게 하였으며, 상업용 부동산의 향후 지역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며, 기존 질서 밖의 도시들에게 새로운 기회와 틈새 시장을 제공할 것이라고 한다.

JLL의 보고서는 글로벌 도시를 세 개의 광범위한 클러스터로 그룹화하였다:

확립된 세계 도시는, 뉴욕, 도쿄, 런던, 파리, 홍콩, 싱가포르의 'Big 6' 도시로서 재정적으로 안정적인 기업, 자본, 그리고 재능이 집결되어 있는 높은 수준의 글로벌화와 경쟁력 있는 수도권의 경제를 갖춘 도시이다. 보고서는 Big 6 도시가 지속적인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경제 성장을 반영하는 대담하고 야심찬 도시 변화 계획을 실행해야 한다고 한다. 향후 Big 6 도시에 진입할 여지가 있는 도시로서 서울과 시드니를 주목하고 있다. 한편, 상하이와 베이징은 거의 진입한 도시로 간주하고 있으며, 특히 상하이는 세계 상위 10위 권에 드는 금융 허브 중 하나이다.

JLL의 리서치 이용민 팀장은 "서울은 글로벌 부동산 투자에서 세계 랭킹 11위의 도시로서, 규모, 인프라 그리고 다양성 등이 보완되어야 하는 '신흥 세계 도시'로 분류되지만, '확립된 세계 도시'와 같이 세계적으로 주는 영향력 등의 주요 속성들이 증가하고 있다."며, "Big 6 도시 순위에 진입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도시 중의 하나이다"라고 설명한다.

신흥 세계 도시는 장기적, 잠재적 성장 가능성으로 부동산의 유치와 활동량은 증가하고 있지만, '신흥 세계 도시'의 발흥 속도는 도시마다 다르다. 상하이, 베이징, 이스탄불, 타이페이, 그리고 쿠알라룸프르는 성숙 단계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지만, 다른 도시들은 변화의 속도를 따라 잡으려고 고심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자본을 유치하고 비즈니스 운영 환경을 향상시키며 시민들의 삶의 질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부동산 투명성(정보 취득 용이 및 정확성)이 보다 빠른 속도록 개선되어야 한다.

새로운 세계 도시는 좋은 인프라와 생동감 있는 플랫폼을 가지고 있으며 제한된 수의 글로벌 시장에서 전문성을 가진 중소형 규모의 도시이다. 브리즈번, 멜버른과 보스턴은 전형적인 '새로운 세계 도시' 유형으로서, 도시 규모에 비행 많은 인재, 기업 그리고 글로벌 부동산 투자를 유치하고 있다. JLL은 이러한 도시들은 스마트, 지속 가능하고 탄력 있는 도시 개발 모델 창조에 힘 입어 부동산, 생활 및 업무 스타일 혁신의 최전선에 있을 것이라고 예측한다.

JLL글로벌 연구 프로그램의 총책임자인 로즈 메리 프리난은 "우리의 연구는 세계 도시들이 새로운 질서로 진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확립된 세계 도시'는 근대화되면서 기존의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맞서고 있으며, '신흥 세계 도시'는 글로벌화와 생동감을 동시에 가질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추진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모든 유형의 도시에서의 진정한 부동산의 가치는 창의성, 혁신 그리고 기업가 정신을 생산적으로 용이하게 하며, 시민의 복지와 지역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환경과 인프라를 제공해야 한다"라고 결론을 짓는다.

Notes to Editors:

JLL 도시 리서치 센터 (JLL Cities Research Center)는 12년 넘게 도시 연구를 개척하고 발전시켜온 도시 연구 전문센터로 전세계 도시에 대한 자원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클라이언트들이 새로운 세계 도시를 이해하고 새로운 기회를 포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세계화와 경쟁: 새로운 세계의 도시'의 보고서 다운​로드  

JLL 소개:

JLL그룹 (뉴욕증권거래소: JLL)은 부동산을 소유, 입주, 개발 또는 투자하는 고객들에게 통합적인 부동산 투자 및 자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적인 종합 부동산 서비스 회사입니다. 전세계 80여 개국, 230개 이상의 지사에서58,100 여명의 직원들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연간 약 47억 달러의 수수료 매출을 달성한 Fortune 500기업입니다. 전세계적으로 부동산 자산 및 기업 시설 관리 분야에서 34억 Sq.ft.의 부동산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며, 매입/매각 분야에서는 1180억 건 이상의 거래를 성사시켰습니다. JLL 그룹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LaSalle Investment Management 사업 부문은 572억 달러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JLL은Jones Lang LaSalle Inc.의 브랜드명칭 및 등록 상표입니다.

JLL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50 년 이상의 사업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16 개국 지역에 걸쳐 83여 개의 지사에서 약 31,100명 이상의 직원들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5 Euromoney Real Estate Awards에서 #1 아시아 부동산 자문가로 선정되었고 International Property Awards Asia Pacific 2014에서Best Property Consultancy로7년 연속 선정되었습니다. 2000년에 한국 지사를 설립하였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www.jll.co.kr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10 Two IFC 23층